▲ 도봉산 에덴동산!

2013. 4. 5. 21:11mountain

2013년 03월 31일

도봉탐방지원센터 - 냉골 - Y계곡 - 에덴동산 - 용어천계곡 - 문사동계곡

 

 

 

 

 

 

도봉산 에덴동산!

 

 

 

 

 

 

 

 

 

 

 

 

 

 

 

 

도봉산 냉골을 거슬러 미륵봉으로 오릅니다.

 

 

 

 

 

 

 

 

 

 

 

 

 

 

 

 

 

 

슬랩을 오르면 미륵봉 정상입니다.

 

 

 

 

 

 

 

 

 

미륵봉 정상에서 보는 망월사!

 

 

 

 

 

 

 

 

 

 

 

 

 

 

 

 

 

 

다락능선에서 서원능선으로 접어듭니다.

 

 

 

 

 

 

 

 

 

선인봉과 클라이머들!

 

 

 

 

 

 

 

 

 

 

 

 

 

 

 

 

 

 

 

 

 

 

 

 

 

 

 

 

 

 

 

 

 

 

 

 

식당바위에서 사고가 난 모양입니다.

 

 

 

 

 

 

 

 

 

공룡능선 정상에서...

 

 

 

 

 

 

 

 

 

포대능선 뷰포인트!

 

 

 

 

 

 

 

 

 

만장봉과 연기봉입니다.

 

 

 

 

 

 

 

 

 

Y계곡을 힘겹게 오르네요,

 

 

 

 

 

 

 

 

 

 

 

 

 

 

 

 

 

 

사고가 난 식당바위가 저 아래 보입니다.

맞은편 치마바위 슬랩을 오르다 사고가 났을까요?

 

 

 

 

 

 

 

 

 

 

 

 

 

 

 

 

 

 

 

 

 

 

 

 

 

 

 

 

 

 

 

 

 

 

 

 

좌로부터 만장봉, 자운봉, 그리고 신선대입니다.

 

 

 

 

 

 

 

 

 

연기봉과 만장봉!

 

 

 

 

 

 

 

 

 

신선대입니다.

 

 

 

 

 

 

 

 

 

 

 

 

 

 

 

 

 

 

 

 

 

 

 

 

 

 

 

신선대 패스 에덴동산으로 갑니다.

 

 

 

 

 

 

 

 

 

 

 

 

 

 

 

 

 

 

 

 

 

 

 

 

 

 

 

에덴동산에서 보는 선인봉과 만장봉입니다.

 

 

 

 

 

 

 

 

 

만장봉을 리지로 내려오는 산객을 담아봅니다.

 

 

 

 

 

 

 

 

 

 

 

 

 

 

 

 

 

 

 

 

 

 

 

 

 

 

 

 

 

 

 

 

 

 

 

 

 

 

 

 

 

 

 

 

 

 

 

 

 

 

 

 

 

 

 

 

 

 

 

 

 

 

 

 

 

 

 

 

 

 

 

 

대단한 리지 고수 한 분을 봅니다.

 

 

 

 

 

 

 

 

 

 

 

 

 

 

 

 

 

 

 

 

 

 

 

 

 

 

 

셀프타이머로...

 

 

 

 

 

 

 

 

 

 

 

 

 

 

 

 

 

 

좋아하는 주봉입니다.

뷰포인트 암릉길을 누군가 밧줄을 설치했네요.

잘 한 일인지...

 

 

 

 

 

 

 

 

 

 

 

 

 

 

 

 

 

 

 

 

 

 

 

 

 

 

 

용어천계곡으로 하산합니다.

 

 

 

 

 

 

 

 

 

 

 

 

 

 

 

 

 

 

문사동(問師洞)

도봉산에 갈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산 이름을 왜 도봉(道峯)이라 했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본시 도(道)란 ‘사람이 걷는 길’이란 뜻이지만 또한, 인간 행위의 기준과 원칙이라는 의미로도 많이 쓰인다.

특히 노장사상(노자와 장자의 철학)에서는 자연의 ‘도’에 합일하여 사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 생각하였다.

산에 웬만큼 다녔다는 사람도 서울의 도봉산에 가면

옛 도봉서원(道峯書院) 터와 문사동(問師洞)이라 새겨진 바위가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도봉분소를 지나 잠시 오르다보면 유도문(由道門)에 다다른다.

유도문은 조선 중기의 성리학자인 조광조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1573년 건립된 옛 도봉서원의 대문이다.

그 후 1696년 도봉서원에 송시열의 신주를 추가로 모셨다.

도봉서원은 말하자면 도(道)를 깨치기 위한 당시 학자들의 정신적 성지였던 셈이다.

유도문의 유(由)자 또한 재미있다.

유(由)란 ①말미암다 ②쓰다 ③따르다 ④행하다 라는 한자이므로

‘유도’란 도(道)에 의지하여 그를 따르고 행한다는 뜻일 것이다.

유도문을 지나 맑은 계류를 따라 올라가다 보면

계곡 중간 중간에 선현들의 글귀가 새겨진 큰 바위들이 있는데 관심을 갖지 않으면 찾기가 힘들다.

그 바위들 중에는 서체도 기묘한 문사동(問師洞)이란 글이 있다.

문사동이란 ‘스승을 찾아간 골짜기’란 뜻으로, 스승을 따라 골짜기로 올라갔다고 해석할 수도 있고,

도를 깨치기 위해 골짜기로 숨은 스승을 만나러 갔지만 결코 찾을 수 없었다고 할 수도 있다.

나름대로 재미있게 해석하면 된다.

서울의 도봉산은 옛날 의정부나 원산으로 가는 대로에서 접근이 쉬운 산이었다.

화강암인 선인봉, 만장봉, 자운봉의 웅장한 풍광도 물론 수려하지만

거기에 더하여 접근하기가 쉬웠으므로 옛 석학들이 학문을 논하고

인생의 본질을 탐구하기에 좋은 장소였을 것이다.

하여간 도봉산은 도를 깨칠 수 있을 것이란 암시를 받았던 산인 모양이다.

산의 진면목 즉,

기운이 숨어있는 북한산이 '국가의 흥망이 걸린 산' 이라면,

도봉산은 '개인의 깨우침이 걸린 산' 이었다고

우리 조상들은 생각했던 것일까?

 

 

 

 

 

 

 

 

 

 

 

 

 

 

 

 

 

 

 

고산앙지(高山仰止)

1700년(숙종 26) 7월에 곡운 김수증(金壽增,1624~1701)이 쓴 글씨입니다.

고산앙지(高山仰止)란 시경(詩經)에 나오는 것으로 "높은 산처럼 우러러 사모한다"라는 뜻입니다.

김수증이 정암 조광조의 학덕을 우러러 사모한다는 의미에서 새겼던 것으로 추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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